쏠쏠한 살림정보/알쓸신잡

전세보증금 반환 내용증명 작성방법 ( 쉬운 예시 및 보내는법 )

쏠쏠한 라이프-쏠라 2022. 3. 12. 17:32
반응형

전세보증금(임대보증금) 반환을 위한 내용증명 작성방법 보내는법을 쉽게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전세보증금(임대보증금)을 청구할 때 많이들 내용증명을 발송하게 되는데요. 피같은 자산을 제 때 돌려 받지 못한다니 생각만해도 머리가 아픕니다.

 

▶우체국 내용증명 신청하러 바로가기

 

(목차)

1.'내용증명'이란?
2.내용증명 보내는법

3.내용증명 작성방법

 

내용증명은 보통 '계약 해지'를 통보하거나 부동산 임대에 관련하여 작성하게 됩니다. 내용증명 작성방법을 바로 적용하실 수 있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내용증명' 이란?

내용증명은 법률적인 효력을 가지는 서류는 아닙니다. 쉽게 말하자면 단순한 특정 사실이나 본인의 입장을 상대방에게 통지 하여 증명을 하는 기능을 하는 용도입니다.

 

내용증명을 받는 입장에서는 무언의 압박을 느껴 빨리 문제를 해결하려는 마음이 들게됩니다.

 

 

부동산
내용증명-작성방법

▶담보대출 대출이자 계산기 바로가기 ( 이자계산기 / 대출계산기 )

 

내용증명 보내는법

내용증명서는 총 3부가 필요합니다. 이 때는 같은 내용으로 3부의 내용증명 서류를 작성해서 우체국을 방문합니다. 1부는 상대방(집주인)에게 등기우편으로 발송하고, 한 부는 본인이 가지고 있으면 됩니다.

 

또 다른 나머지 한 부는 우체국에 보관을 하게 되는데요. 우체국은 해당 날짜에 상대방에게 내용증명 서류를 발송하였다는 사실을 입증하는 역할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같은 내용의 내용증명서 3부 용도

1. 작성자 본인 소유

2. 우체국 보관용 (인터넷 우체국 내용증명 바로가기)

3. 상대방에게 발송

 

 

내용증명 작성방법

내용증명을 작성하실 때는 특별한 서식이 없어도 됩니다. 아래에 예시를 드렸으니 해당되는 내용만 수정하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 치아 스케일링 의료보험 가격



내 용 증 명

 



수신인(집주인) 이름
주소 (주민번호 없어도 됩니다.)
전화번호

발신인(본인) 이름
주소
전화번호

 

제목 : 임대차 보증금 반환 요청의 건 (요구사항 한 문장 요약)

 

내용 : 본인은 본 건이 원만하게 해결되기를 바라를 마음으로 본 내용증명 우편을 발송하는 바입니다. (임대인이 내용증명을 받으면 기분이 상할 수 있으므로 원만하게 해결될 수 있도록 최대한 부드러운 말투로 내용을 적는다. )

1. 귀하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 아래에서 기분 상할 수 있으므로 처음에는 좋은 말을 최대한 많이 쓴다.)

 

2. 귀하는 지난 0000년 0월 0일 본인과 아래의 내용과 같은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을 육하원칙을 적용하여 확실하게 기입한다.)

 


-아 래-

 


* 임대목적물 : 주소
* 임대차기간 : 0000년 0월 0일 부터 0000년 0월 0일 까지 (2년간)
* 임대차 보증금 : 300,00,0000 원

 

 

 

3. 본인은 위 임대차계약 상 임대차기간 만료일인 0000년 0월 0일로부터 1개월보다 훨씬 전인 0000년 0월 0일 귀하에게 더 이상 임대차계약을 연장할 의사가 없음을 통지하였고,임대차기간 만료일까지 임대차보증금을 마련할 것을 요청하였습니다. (첨부서류1. 문자메시지 캡쳐) (계약만료 1달 전까지 계약갱신 안하겠다는 뜻을 전달해야 계약이 정상 종료됩니다.)

-주의 : 1개월 전까지 임대인에게 갱신거절을 통지하지 않으면 자동갱신(다시 임대 시작)되므로 주의합니다.-


4. 귀하 역시 임대차계약 해지에 동의하였고, 귀하의 동의 하에 00부동산에 물건을 내어 좋아 새로운 세입자를 구하는데도 적극 협조하였습니다. 그런데 귀하는 세입자기 구해지지 않았다는 이유로 어떠한 대책도 마련하지 않은 채 보증금을 반환하지 않고 시간만 보내고 있습니다.

 

 

 

5. 본인은 귀하에게 이미 고지하였듯 본인 자녀의 학교 문제로 꼭 이사를 가야하는 입장입니다. 그러므로 최대한 빠른 시일내에 임차보증금을 본인의 은행계좌( 00은행:계좌번호, 예금주: 000)로 반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주의 : 내용증명이 도달하는 시간을 생각하여 넉넉히 2주 정도 기한을 줍니다.


6. 그러므로 0000년 0월 0일까지 임차보증금을 반환해 주시기를 바라며, 만일 0000년 0월 00일이 지났음에도 임차보증금을 반환해 주시지 않는다면 보증금반환소송 등 법적절차를 진행할 수 밖에 없음을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 경우 소송비용 등 제반비용은 귀하가 부담하여야 할 것입니다.

7. 본인은 본 건이 원만하게 해결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본 건과 관련된 회신 및 기타의 통지는 본인(연락처)에게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0000년 0월 0일

 


위 발신인 000


이상 전세보증금(임대보증금) 반환을 위한 내용증명 작성방법 및 보내는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위 예시를 참고하셔서 원만하게 문제를 잘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알뜰폰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 유심 가격비교 (LG헬로모바일 / 엠모바일 / 티플러스 / 이야기모바

알뜰폰 통신사별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 유심 가격비교 : LG헬로모바일 vs 엠모바일 vs 티플러스 vs 이야기 모바일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를 새롭게 갈아타기 위해 유심 요금제를 알아보고 있습니다

sorlala.tistory.com

 

피부묘기증 완치 후기 ( 피부기묘증, 원인, 치료, 약)

피부 가려움증은 한 번 발생하면 빨리 낫지 않습니다. 아마 겪어보지 않은 사람은 모를 정도로 삶의 질이 떨어지는데요. 오늘은 피부묘기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올여름 들어 아이들이 두드

sorlala.tistory.com

 

상속세 면제한도액 (상속세율 / 신고기간)

상속세 면제 한도액 및 상속세율 '상속세'란 돌아가신 고인의 부동산, 주식, 은행 계좌같은 재산을 무상으로 받게되는 가족과 친족 등에게 부과되는 세금을 말합니다. 고인의 재산을 무상으로

sorlala.tistory.com

 

목감기 증상을 유발하는 질환 ( 목 통증 빨리 낫는 방법 )

목감기 증상을 유발하는 질환 ( 빨리 낫는 방법 ) 목감기 증상이 있으면 목구멍이 뜨끔뜨끔한 통증이 있고, 침을 삼키기 곤란하기도 한데요. 이러한 목감기 증상은 다양한 질병의 증상 중 하나입

sorlala.tistory.com

 

본인부담상한액 초과금 환급 신청 방법 (초과된진료비 환급받기)

본인부담상한액 초과금 환급 신청 방법 (초과된 진료비 환급받기) 매년 건강보험공단에서는 개인의 소득대비 의료비 수준이 일정금액을 넘지 않도록 하는 제도가 있습니다. 다시 말하자면 특정

sorlala.tistory.com

 

NH 주택담보대출 - 신청자격 / 한도 / 대출금리 / 상환방법

NH 주택담보대출 쉽게 파헤쳐보자. 대출이 까다로운 새해 주택담보대출을 농협에서 받으려면 어떤 조건이 있는지 알아보자. 1. 신청자격 2. 대출한도 3. 대출 금리 4. 상환 방법 및 인지세 농협 NH

sorlala.tistory.com

 

이사가기전 준비해야 할 것 총정리 ( 이사준비 체크리스트 )

'이사 준비 체크리스트' 무엇이 있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저는 현재 한 달 후 이사를 앞두고 이것저것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사'라는 것이 주변을 완전히 정리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하지만,

sorlala.tistory.com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 신청 자격 조건 / 금리 / 은행 / 한도 (feat. 디딤돌)

버팀목 전세대출 - 자격 / 금리 / 은행 / 한도 조건 (디딤돌 참고) / 신혼부부 주택도시기금에서는 저희 같은 서민들의 주거안정을 돕고자 주택을 매매 할 때는 디딤돌, 전세자금이 필요한 분에게

sorlala.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