쏠쏠한 살림정보/건강한 인생

치아 스케일링 의료보험 가격 (스케일링 비용 / 주의사항)

쏠쏠한 라이프-쏠라 2022. 10. 4. 15:41
반응형

치아 스케일링 의료보험 가격 (스케일링 비용 / 주의사항)

현재 우리나라는 만 19세 이상의 성인은 1년에 한 번 치과 스케일링 비용을 건강보험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매년 1월 1일~ 12월 31일 사이에 치아 스케일링을 받으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1회 차에 한해 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혜택을 받기 때문에 2회 이상 받게 되는 경우에는 건강보험 적용이 되지 않아 본인이 비용을 부담해야 합니다.

 

 

◎ 치아 스케일링 왜 해야하나요?

아직도 치아 스케일링을 중요하게 보지 않는 분들이 많습니다. 나는 양치를 자주 해서 치아 스케일링 같은 건 안 해도 돼~라구요. 사실 저도 몇 년 전 까지는 치아 스케일링의 중요성을 잘 알지 못했습니다.

치아-스케일링
치아-스케일링-의료보험

치아 스케일링은 치아에 붙어있는 치석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치석이란 것은 치아에 붙어있는 단단한 물질을 말합니다. 매일 음식을 먹고, 침을 분비하는 과정에서 세균과 결합하여 생성된 프라그라고 부르는 '치태'가 만들어집니다.

 

 

 

치태를 바로 제거하지 못하면, 이것이 쌓이고 딱딱하게 굳어 돌처럼 '치석'을 형성하게 된답니다. 치석이 생기면 세균은 더 쉽게 번식하기 쉽고, 이것이 잇몸에 염증을 유발하여 치은염 및 치주염 같은 심각한 잇몸질환을 일으키게 됩니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치아 스케일링으로 치석을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치아 스케일링 방법

치과마다 스케일링 방식은 다릅니다. 예전에는 치석제거기로 잇몸 사이사이 치석을 제거했는데요. 요즘은 기술이 좋아져서 초음파를 이용한 치석제거기로 치석에 진동을 주어 제거하는 방법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플까 봐 걱정하고 갔는데요. 평소 치아관리를 잘해서 잇몸에 큰 이상이 없으면 오히려 시원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치아-스케일링



치아 스케일링 가격(비용)

스케일링 가격은 건강보험적용이 되면서 상당히 부담이 적어졌습니다. 예전에는 치과에서 스케일링을 받으러 가면 6~7만 원을 냈었는데요. 이제는 건강보험공단에서 스케일링 비용의 약 70%를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스케일링 의료보험 적용 시 비용은 15000원~20000원 정도가 되겠습니다.

 

 


-치아 스케일링 : 매년 1월 1일 ~12월 31일까지 연 1회 의료보험 적용

​치과도 병원이기 때문에 상급병원으로 갈수록 본인부담금이 많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초진일 경우나 잇몸상태에 따라 엑스레이나 파노라마 사진 등을 찍을 경우 몇 천원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치아 스케일링 작년에 안 했으니 올해 2번 건강보험 적용될까?

정답부터 말하자면 안됩니다. 무조건 치아 스케일링은 일 년에 딱 한 번만 건강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올해 12월 31일까지 치아 스케일링 의료보험 적용 혜택을 받지 못했으면 그대로 소멸되는 것입니다. 내년 1월 1일이 되면 다시 스케일링 의료보험 1회 적용 혜택이 적용됩니다.

 

치아 스케일링 받는 데 걸리는 시간

스케일링을 받으러 가면 준비시간을 포함하여 대략 15~30분 정도 소요된다고 보면 됩니다. 하지만 치석의 양이 많거나 대기 환자가 많으면 시간은 많이 걸리게 되겠지요.

 

치아 스케일링 건강보험 미적용 시 비용

올해 스케일링을 받은 것을 망각하고 또다시 치과를 방문해서 스케일링을 받게 된다면 스케일링 의료보험 적용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즉, 모든 비용을 본인이 부담해야 합니다. 이때는 대략 5~7만 원 정도의 비용이 측정됩니다.

 

-예외 >> 치주질환 치료를 목적으로 스케일링이 추가로 필요한 경우에는 6개월에 한 번 건강보험 적용이 됩니다.

 

치아 스케일링 후 주의사항

 

 

스케일링을 받은 날은 치석이 떨어진 부분이 시리고, 피가 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가라앉기 때문에 무리하게 침을 뱉을 필요는 없습니다. 단, 며칠이 지났는데도 여전히 치아가 불편하다면 치과를 다시 방문하셔야 합니다.

 

스케일링을 받은 날은 잇몸이 예민한 상태이기 때문에 부드러운 식단으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탄산이나 술, 맵고 짜고, 차가운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치아 스케일링에 관한 정보를 알아보았는데요. 매년 주어지는 좋은 혜택이니 치과가 조금 무섭긴 하지만, 꼭 매년 스케일링받으시기 바랍니다.

 

 

 

(함께보면 좋은 정보)

 

2022년 신혼부부 전세대출 (주택도시기금 전세자금대출 / 대출금리)

2022년 신혼부부 전세대출 (주택도시기금 전세자금대출) '주택도시기금'에서 운영하고 있는 2022년 신혼부부 전세대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출금리가 치솟고 있는 시기에 신혼부부에게 정말

sorlala.tistory.com

 

정기예금 금리비교 - 예금이자 계산기 ( 금융상품 한눈에 )

정기예금 금리비교 - 예금이자 계산기 ( 금융상품 한눈에 ) 여윳돈이 조금이라도 있다면 예금을 하는 것이 유리한 세상이 되었습니다. 저 또한 파킹 통장을 이용하고 있는데요. IMF 이후로 이런

sorlala.tistory.com

 

알뜰폰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 유심 가격비교 (LG헬로모바일 / 엠모바일 / 티플러스 / 이야기모바

알뜰폰 통신사별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 유심 가격비교 : LG헬로모바일 vs 엠모바일 vs 티플러스 vs 이야기 모바일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를 새롭게 갈아타기 위해 유심 요금제를 알아보고 있습니다

sorlala.tistory.com

 

파킹통장 금리비교 및 추천 ( 토스 / 페퍼스 / 케이뱅크 등 )

파킹 통장 금리비교 및 추천 ( 토스 / 페퍼스 / 케이 뱅크 등 ) 여윳돈을 하루만 은행에 맡겨도 이자를 주고, 입출금까지 자유로운 파킹 통장이 요즘 대세입니다. 예전엔 CMA통장이라는 것이 이런

sorlala.tistory.com

 

부동산 경매 대출 (경락잔금대출) - 다주택자, 규제지역

부동산 경매 낙찰 시 대출금액 (경락잔금대출) 1. 비조정지역에 1 주택 보유 중 + 경매로 조정지역 낙찰받을 시 대출 가능 금액 경매대출이라고 해서 특별하지 않습니다. 일반주택담보대출과 조

sorlala.tistory.com

 

대출이자 계산기 ( 전세자금 주택담보대출 이자계산기 / 대출계산기 )

대출이자 계산기 ( 전세자금대출 및 주택담보대출 이자계산기 / 대출계산기 ) 대출금리가 무섭게 오르고 있습니다. 저도 집을 분양받으면서 대출을 엄청나게 받은지라 금리 상승에 상당히 민감

sorlala.tistory.com

 

주택연금 예상 수령액 계산기 (장점 단점 월지급금 가입조건)

주택연금 예상 수령액 계산기 (장점 단점 월지급금 가입조건) 대한민국에서는 보통 60세를 전후로 은퇴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은퇴를 하더라도 꼬박꼬박 내야하는 세금과, 당장의 생활비는

sorlala.tistory.com

 

전월세 인터넷 신고하는 방법 (전세, 월세 임대차 신고 / 전월세신고제)

예전에는 부동산에서 계약만 하면 끝이었지만 이제는 전세나 월세를 이용하는 분이라면 전월세 신고를 해야 합니다. 세금을 더 걷겠다는 의도가 다분히 보이긴 하지만 의무이니 따라야겠지요.

sorlala.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