쏠쏠한 살림정보/건강한 인생

환절기 '알레르기 비염' 증상과 치료 (비염에 좋은 음식)

쏠쏠한 라이프-쏠라 2021. 4. 15. 17:44
반응형

알레르기 비염이 기승을 부리는 따뜻한 봄이 오고 있습니다. 비염이 심한 사람들은 환절기만 되면 벌써부터 알레르기 증상이 심해질까 걱정이 앞서게 됩니다.

 

 

 

아무리 좋은 꽃놀이도 쉴 새 없이 나오는 콧물과 재채기 앞에서는 반갑지가 않습니다. 겪어본 자만이 안다는 끝없는 재채기와 콧물의 괴로움.. 알레르기 비염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재채기_사진
알레르기 비염


알레르기 비염의 증상

알레르기 비염은 특정 원인으로 코 점막이 과민반응을 일으키는 것인데요. 코 안에 염증이 생기면 코 점막 상태가 불안정하여 콧물 , 재채기뿐만 아니라 콧속의 가려움, 눈 점막의 가려움, 두통, 만성 피로를 유발하게 됩니다.

 

(함께보면 좋은 건강정보)

- 편도염 옮나요 - 편도선 부었을 때 원인, 증상, 치료

 

 

비염의 원인

비염은 면역력 저하, 영양 불균형, 봄철의 재채기를 유발하는 원인으로는 꽃가루와 미세먼지 ( 황사 ), 집먼지 진드기가 대표적입니다.

 

아무래도 봄이 되면 건조하고, 공기는 탁해지고 집안에도 온도가 올라가서 집먼지 진드기가 서식하기 좋은 환경이 만들어져 알레르기 비염은 더욱 심하게 나타나는 것입니다.

 

 

 

알레르기 비염을 줄이는 법

→ 매일 사용하는 침구 자주 세탁하기

집먼지 진드기를 없애는 효능이 증명된 계피 곳곳에 두기

집안의 오염된 공기를 자주 환기시키기 ; 미세먼지가 심한 날도 환기가 반드시 필요!!

공기청정기를 사용하거나 미세먼지에 좋은 식물을 기르기

→ 집안에 습도를 40%~60%로 유지하고 꾸준한 수분 섭취

 

 

 

수분 섭취가 도움되는 이유

물을 마시는 것이 건강에 중요하다는 것은 아실 텐데요. 비염과 축농증에도 수분의 섭취가 중요합니다.

 

수분을 섭취하게 되면 코와 호흡기의 점막이 건조하지 않게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인체에 수분이 부족하면 히스타민이라는 물질이 분비되어 가려움이 유발된다고 합니다.

 

물이 좋다고 한 번에 많은 양을 마시게 되면 흡수되기 전에 배출되기 때문에 올바른 섭취가 중요합니다.

 

물을 많이 마시는 것도 중요하지만, 조금씩 자주 마시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알레르기 비염 , 만성비염에 좋은 음식

 

작두콩차

비염에 좋다고 해서 저도 작두콩차를 즐겨 마시고 있는데요. 다행히 구수하고 맛이 좋더라고요. 작두콩차는 염증이 발생하면 빨리 가라앉게 도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천식과 축농증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작두콩차 효능과 부작용

작두콩차 효능과 부작용 환절기가 되니 여지없이 비염증상이 스물스물 나타나고 있습니다. 비염 증상을 겪는 분은 아시겠지만 생활에 많은 불편을 주기 때문에 치료법을 찾는 분들이 많으실텐

freelife777.tistory.com

 

 

대추

노화방지에 좋다고 알려진 대추는 면역력을 높이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코의 점막이 건강하게 해 주어 재채기를 줄여주고 혈액순환도 개선해 줍니다. 대추를 차로 드시면 좋습니다.

 

감기에 좋다고 알려진 '배'는 기관지에 도움이 되는 항산화 물질을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루테올린과 사포닌 같은 항산화 물질은 기관지가 건조하지 않게 도와주고 염증이나 가래를 삭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녹차

녹차에는 카테킨이 풍부합니다. 알레르기 반응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어 비염에 도움이 됩니다.

 

 

비트

비트는 혈액을 맑게 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안토시아닌과 베타인은 항염증 작용을 하여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고 철분과 엽산도 풍부해서 면역을 올려주는 데도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토마토

항산화 물질의 대명사인 토마토는 알레르기 비염을 줄이는 데도 효과가 뛰어난데요. 비타민과 무기질, 미네랄이 풍부하며 폴리페놀 속에 나린 제린 칼콘이라는 성분이 가려움을 유발하는 히스타민의 분비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토마토 껍질에 성분이 재채기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고 하니 많이 드시길 바랍니다.

 

 

 

 

 

 


 

 

커피의 두 얼굴 ... 커피 '약'일까, '독'일까?

커피의 효능과 부작용을 알아보겠습니다. 커피는 세계적으로 가장 사랑받는 기호식품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세계 평균 소비량에 약 3배인 국민 1인당 1년에 353잔 이상의 커피를 소비할 만큼 큰

sorlala.tistory.com

 

미세먼지로 피곤한 기관지에 좋은 음식 9가지

미세먼지로 피곤한 기관지에 좋은 음식 9가지 날이 따뜻해지니 건조하기도 하고 황사와 미세먼지로 알게 모르게 기관지가 피해를 받는 것 같습니다. 우리의 건강한 몸을 지키기 위해 기관지

sorlala.tistory.com

 

미세먼지 정화식물 ㅡ 공기 정화 식물 (NASA)

미세먼지정화식물 (공기정화식물) 한겨울 임에도 찬바람이 좀 줄었다 싶으면 여지없이 미세먼지가 심합니다. 어린시절에는 미세먼지를 모르고 살았던 거 같은데 일년 내내 미세먼지와 싸워야

sorlala.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