쏠쏠한 살림정보/건강한 인생

항문이 가려운 이유 / 항문 소양증으로 인한 가려움증

쏠쏠한 라이프-쏠라 2021. 4. 12. 22:27
반응형

항문 소양증으로 인한 가려움증 /  항문이 가려운 이유 / 좋은 음식 / 연고 

 

40~50대 남자에게 많이 발생한다는 항문소양증을 알아보겠습니다. 항문 주변의 가려움을 참을 수 없어서 일상생활까지 지장을 받는 사람들이 많다고 하는데요. 항문소양증이 어떤 것인지 가려움증의 원인과 좋은 음식, 연고나 약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항문가려움
항문소양증

항문소양증이란?

항문소양증이란 항문 주변이 여러 가지 이유로 가려움을 느끼는 것을 말합니다.

 

항문소양증 원인

 

 

항문소양증이 대게 청결하지 못한 이유로 생긴다고 생각하지만, 반대로 과도하게 청결한 이유로도 생긴다고 합니다.

 

▶땀이 많거나 샤워 후 제대로 건조하지 않을 경우

▶과다한 비누 사용으로 인한 자극

▶항문 건강에 영향을 주는 음식 섭취

▶치질, 치루, 치열 같은 항문질환

( 크론병, 대장암, 항문암, 당뇨, 간질환이 원인이 될 수 도 있다.)

 

 

항문소양증 증상

 

 

대표적인 증상은 가려움이며 열감을 느끼거나 통증을 느끼는 사람도 있습니다.

가렵다고 자극을 주게 되면 항문 주위의 피부가 손상되어 하얗게 변하며 딱딱해지고, 주름이 생기기도 합니다.

 

항문 주위 가려움 때문에 참지 못하고 긁게 되면 항문의 피부 각질층이 손상을 입게 됩니다. 그로 인해 진물이 생기게 되고, 또다시 습해지는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긁으면 당장은 시원하지만 점점 더  심한 가려움을 유발하게 됩니다.

 

 

항문 소양증을 일으키는 음식

▶카페인 음식 - 커피, 홍차, 초콜릿 등

▶향신료 

▶유제품

▶발효된 술 맥주, 포도주

▶비타민c

▶매운 음식 항문 점막 자극-자극받아 가려움 발생될 수 있다.

▶견과류

▶술

 

치료법 / 연고 / 약

 

 

 

효과적인 치료방법은 아직까지 확실하게는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한 때는 병원의 도움을 받는 방법을 권장합니다. 병원에서는 항문질환과 항문소양증을 유발하는 질병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가려움이 심할 때는 국소마취제 주사나 스테로이드 연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시적으로 간지러움을 줄여줄 수는 있어도 항문을 더욱 예민하게 만들 수 있어 장기간 사용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항히스타민제를 처방받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항문소양증은 재발률이 높아 평소에 관리를 잘해주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항문 주위를 깨끗이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누나 세정제로 자주 씻는 것은 오히려 심한 가려움을 유발하니 미지근한 물로 가볍게 씻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건으로 가볍게 톡톡 두드려 닦아주고 시원한 바람으로 말려줍니다.

 

 

항문소양증 예방법

 

항문소양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도 항문의 청결이 기본입니다. 따뜻한 물로 주기적인 좌욕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하루 한두 번 정도  너무 뜨겁지 않은 37도~40도 정도의 물에서 5~10분 좌욕을 하고, 적절히 건조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항문소양증에 좋은 음식

항문소양증에는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이 도움을 줍니다. 항문을 자극하는 맵고 짠 음식과 묽은 변을 유발하는 유제품은 좋지 않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과일이나 채소, 해조류가 도움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