쏠쏠한 살림정보/건강한 인생

편도염 옮나요 - 편도선 부었을 때 원인, 증상, 치료

쏠쏠한 라이프-쏠라 2021. 4. 25. 16:48
반응형

편도염 옮나요 - 편도선 부었을 때 원인, 증상, 치료

저는 편도가 심하게 부어서 편도 절제술 받았습니다. 무언가를 삼킬 때마다 어마어마한 고통이 느껴져서 음식을 거의 먹지 못했었는데요. 심한 편도염으로 고열은 기본이었고, 오한과 몸을 가눌 수 없을 정도의 몸살 증상으로 병원에 실려 갈 정도였습니다.

 

 

 

편도염이 너무 심하면 수술을 당장 하기 어려운데요. 저처럼 염증이 심한 경우에는 우선 약물치료를 하며 염증의 크기를 줄인 후에 편도 절제 수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편도염은 왜 생기는지 원인도 알아보시고 제가 겪었던 편도염의 구체적인 증상, 치료 과정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편도염 (편도섬염) 이란?

입을 크게 벌렸을 때 안쪽 목젖이 있는 곳 양쪽에 불룩 나온 부분이 있습니다. 태어날 때부터 사람마다 크기도 다르고 모양도 다르답니다. 그곳을 편도라고 하는데요. 바로 이 편도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편도염'이라고 합니다.

 

편도선-사진
서울아산병원-편도염-상세하게 알아보기

 

 

편도염 (편도선염)원인

 

편도 내부에 있는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이 되면 발생합니다. 이외에도 흡연, 공기 오염, 알레르기 반응, 급성 비염, 부비동염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몸이 피곤할 때는 바이러스나 세균을 이기기 힘들겠지요. 저도 며칠 동안 과로를 해서 몸상태가 안 좋았을 때 편도염이 생겼었답니다.

 

편도염 종류

○급성편도염 : 몸이 피곤하거나 면역이 떨어졌을 때 편도염이 생기는 것
○만성편도염 : 급성 편도염이 자주 발생하는 경우를 만성 편도염이라고 함

 

 

편도염 증상

 

 

 

편도선염이 생기면 음식이나 침을 삼킬 때마다 목구멍 쪽 편도에 바늘로 찌르는 듯한 통증이 느껴지는것이 일반입니다. 몸에 염증이 생기면 고열이나거나 오한, 몸살 증상이 생기기도 합니다. 저도 심한 고열과 몸살에 손가락 움직이는 것도 못했습니다.

 

만성 편도염의 경우 편도가 비대해지면 코골이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편도에 세균이나 음식물 찌꺼기가 끼어 돌처럼 붙어있는 편도결석이 있을 수 있어 입에서 악취가 나기도 하며 편도가 부어서 커지면 이물감이 들 수 도 있습니다.

 

▶ 편도염을 예방 및 회복에 도움을 주는 음식

 

편도염 옮나요?

일반적으로 편도염이 옮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현재까지 연구된 바로는 편도염은 감염성이 없습니다. 다만 편도염이 박테리아나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된 경우에는 감염성이 있을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기침이나 재채기 등으로 바이러스나 박테리아가 공기 중에 퍼져 다른 사람에게 전파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감염성 편도염의 경우 개인 위생 관리 및 외출 시 마스크 착용 등 예방 조치가 필요합니다.

 

 

편도염 치료방법

 

 

 

가벼운 급성 편도염은 푹 쉬고, 잘 먹기만해도 회복이 됩니다. 수분을 자주 섭취하고, 가글과 손 씻기를 추가하면 더욱 좋습니다. 목 통증이 너무 심하면 얼음을 입에 물고 있거나 차가운 물을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되더라구요.

 

하지만 저의 경우처럼 편도염의 상태가 매우 심한데도 치료를 등한시 하고 방치하면 편도에 고름이 찰 수가 있습니다. 제가 며칠 집에서 참다가 병을 키운 케이스인데요. 저처럼 심한 만성편도염 같은 경우는 편도를 제거하는 편도 절제술을 실시하기도 합니다.

 

 

편도-절제술-사진
편도 절제술

 

 

저는 편도 절제 수술을 받다가 출혈이 너무 심해서 한쪽만 절제했는데요. 요즘도 몸이 피로하면 수술하지 않은 나머지 한쪽 부위가 아프답니다. 수술을 하면 며칠간 아이스크림을 엄청 야 했었는데요. 투게더 아이스크림을 몇 통 먹었는지 의사 선생님께 검사도 받았었답니다. 그래서 지금까지도 바닐라 아이스크림을 싫어합니다. 저처럼 편도선염 걸려 고생하지 마시고 평소에 충분한 휴식을 잘 취하셔서 건강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목감기 증상을 유발하는 질환 ( 목 통증 빨리 낫는 방법 )

목감기 증상을 유발하는 질환 ( 빨리 낫는 방법 ) 목감기 증상이 있으면 목구멍이 뜨끔뜨끔한 통증이 있고, 침을 삼키기 곤란하기도 한데요. 이러한 목감기 증상은 다양한 질병의 증상 중 하나입

sorlala.tistory.com

 

항문이 가려운 이유 / 항문 소양증으로 인한 가려움증

항문 소양증으로 인한 가려움증 / 항문이 가려운 이유 / 좋은 음식 / 연고 40~50대 남자에게 많이 발생한다는 항문소양증을 알아보겠습니다. 항문 주변의 가려움을 참을 수 없어서 일상생활까지

sorlala.tistory.com

 

신세계상품권 온라인, 오프라인 사용처 ( 구매처, 온라인 등록, 현금화)

신세계 상품권 온라인, 오프라인 사용처 ( 구매처, 온라인 등록, 현금화) 신세계 상품권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고, 상품권 중에서도 금액대만큼 가치가 높은 편이라 인기가 많습

sorlala.tistory.com

 

손톱에 '세로줄', '흰반점' 등, 모두 '건강 적신호' 입니다!!

손톱에 '세로줄', '흰반점' 등은 모두 '건강 적신호' 입니다!! 지금 당장 손톱에 세로줄, 검은줄, 흰 반점, 또는 모양이 울퉁불퉁한지 확인해 보세요. 우리 몸은 건강의 현재 상태를 손톱의 색상이

sorlala.tistory.com

 

환절기 '알레르기 비염' 증상과 치료 (비염에 좋은 음식)

알레르기 비염이 기승을 부리는 따뜻한 봄이 오고 있습니다. 비염이 심한 사람들은 환절기만 되면 벌써부터 알레르기 증상이 심해질까 걱정이 앞서게 됩니다. 아무리 좋은 꽃놀이도 쉴 새 없이

sorlala.tistory.com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