쏠쏠한 살림정보/알쓸신잡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 납부액 조회 방법 / 추납제도 추가납입

쏠쏠한 라이프-쏠라 2021. 5. 13. 18:42
반응형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 납부액 조회 방법 / 추납제도 추가납입

일을 하지 않는 노후에 꼬박꼬박 매달 연금을 받는다는 것, 생각만 해도 참 든든합니다. 이미 500만 명 이상이 매년 물가상승률을 적용받아 국민연금을 수령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냈던 국민연금 납부액이 얼마인지, 또 몇 살에 얼마의 금액을 수령할 수 있을지 수령 나이와 예상수령액이 궁금하시다면 이 글을 참고해 주세요. 추납제도(추가납입)가 궁금하신 분도 주목해주세요.

 

 


국민연금을 받으려면?

국민연금은 최소 가입기간이 10년 입니다. 다시 말해서 최소 10년 동안 국민연금을 납부해야 평생 연금형태로 지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에 가입은 했지만 납입기간 10년을 못 채운다면  연금형태로는 받지 못하고, 일시금으로만 수령하게 됩니다.


국민연금(노령연금) 수령 나이

: 우리가 알고있는 국민연금은 노령연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나라가 망하지 않는 한 반드시 받는다고 하네요.

국민연금_수령_나이
국민연금 수령 나이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방법

 

 

 

국민연금 관리공단 사이트에서 간단히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소득과 국민연금의 가입기간을 입력하면 모의로 계산하여 예상수령액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월 납입 보험료를 입력하여 예상수령액을 계산하실 수 있습니다.

 

1. 먼저 인터넷에서 국민연금 관리공단 검색을 검색합니다. 페이지로 들어가서 왼편 위쪽에 내 연금(노후준비)을 클릭합니다.

 

국민연금_사이트
국민연금 사이트

 

2. 그런 다음 오른편에 국민연금 예상액 클릭합니다.

 

국민연금_예상수령액_사이트에서_알아보기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사이트에서 알아보기 

 

3. 사용자 통합 로그인을 합니다. 여기서 인증서 로그인을 하셔야 하는데요. 공인인증서나 네이버 인증, 카카오페이로 인증합니다.

 

국민연금_인증서로_로그인하기
국민연금 인증서로 로그인하기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표를 확인해 보세요. 현재 기준으로 받을 수 있는 예상연금액과 만 65세가 되었을 때 받을 수 있는 미래가치의 예상연금액이 나옵니다. 예상수령액을 보실 때는 세금을 내기 전에 금액이니 감안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방법

 

 

 

이번에는 국민연금에 가입하고 얼마의 금액을 납부했는지를 조회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국민연금 관리공단 (국민연금공단)을 검색해 줍니다. 그런 다음 자주 찾는 민원서비스를 클릭합니다.

 

국민연금_사이트_자주찾는_민원서비스_클릭하기
국민연금 사이트 자주찾는 민원서비스 클릭하기

 

2. 가운데 부분에 가입내역 조회를 클릭해줍니다.

 

국민연금_가입내역_조회_클릭하기
국민연금 가입내역 조회 클릭하기

 

3. 개인 인증서나 네이버 , 카카오페이로 인증해줍니다.

국민연금사이트_인증서로_로그인하기
국민연금 사이트에서 인증서로 개인로그인하기

 

이제 연금보험료의 상세한 내역과 예상 연금. 그동안 납부해왔던 납부액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추후납부 (추납제도 / 추가납입)

 

 

 

국민연금을 잘 납부하시다가 사정이 생겨 납부를 못하셨던 분을 위해 추납제도라는 것이 있습니다. 납부하지 못했던 기간 동안의 금액을 추가 납입하면 국민연금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이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추납 제도를 악용하여 일시에 수십 년 치의 미납금을 납입하여 국민연금 수령액을 올리는 분들 때문에 10년(최대 119개월) 제한조건이 생겼습니다. 그래도 신청자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고 하네요.

 

*신청대상

-납부예외자 : 국민연금에 가입되어 있으나 실직이나 사업실패로 보험료를 낼 수 없었던 경우

-적용제외기간 : 연금보험료를 1개월이라도 납부했으나 이후 경력 단절등으로 국민연금 적용이 제외된 자(전업주부)

(전업주부 : 남편이나 아내가 국민연금이나 공무원,사학연금,군인연금 가입자이고 본인은 소득이 없는 무소득 배우자)

 

*신청 대상자가 내야 할 금액

추후납부(추가납부)는 국민연금의 가입 자격이 유지 중일 때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경력단절 전업주부는 국민연금공단에 임의 가입자로 가입해서 자격을 취득한 후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납부예외자 : 현재 국민연금 보험료 × 추가납입기간

-전업주부 : 9만원~22만 8510원 × 추가납입기간

 

월 9만원씩 119개월을 추가 납입한다면 매달 20만 원 이상 수령할 수 있습니다.

 

*납부방법

추가로 납부 하실 때는 전액을 일시에 납부하시거나 최대 60회 분할 납부하실 수 있습니다. (1년 만기 정 예금 이자 가산)

 

이상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납부액 조회 방법, 국민연금 추납제도(추가납입)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  함께보면 좋은 글 ^^ ▽▽ 

- 2021 청년추가고용장려금 지원 대상 요건 금액 / 신청방법 / 구비 서류

- 주택청약종합저축 금리 / 한도 / 순위 / 청약 가능 면적 / 소득공제

- 알레르기 비염 증상과 원인 / 좋은 음식

 -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조건 / 한도 / 금리 / 서류 / 미혼

 - 보조금24 신청방법 - 너무도 간단한 숨은 정부지원금 찾기

] - 편도염 옮나요 - 편도선 부었을 때 원인, 증상, 치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