쏠쏠한 살림정보/알쓸신잡

직업훈련 생계비 대출 지원 대상 / 소득요건 / 신청방법

쏠쏠한 라이프-쏠라 2021. 5. 10. 17:10
반응형

직업훈련 생계비대출 지원 대상 / 소득요건 / 신청방법

직업훈련을 받아야 하거나 받고 있는데 생활비가 걱정되신다면 이 글을 꼭 참고해주세요. 정부에서는 직업훈련을 받으시는 분들이 생계비 걱정 없이 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직업훈련 생계비 대출상품을 제공하고 있으니 확인하셔서 혜택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직업훈련 생계비대출이란?

더 나은 일자리에 취업하기 위해 훈련을 받는 비정규직 근로자나 실업을 당하신 취약계층이 생계비에 대해 부담이 없이 오랜 기간 동안 취업 훈련에 임하도록 저금리로 생계비를 대출해 주는 제도를 말합니다.


직업훈련 생계비대출 지원할 수 있는 대상은?

 

 

 

- 비정규직 근로자 : 고용보험 피보험자 (기간제, 단시간 , 파견, 일용근로자)

- 실업자 : 실업급여를 수급하는 자를 제외한 고용보험 피보험 자격을 상실한 자 (신청일 현재 휴업, 폐업 중인 자영업자)

- 무급 휴직자 : 고용보험 피보험 자격을 취득한 근로자로서 휴직수당 등의 금품을 받지 않은 채 휴직 중인 분

- 특수형태 근로종사자 : 산재보험의 적용을 받는 보험설계사, 건설기계 종사자, 방문강사, 골프장 캐디, 택배업무 종사자, 퀵서비스 업무 종사자, 대출모집인, 신용카드모집인, 대리운전기사, 방문판매원, 대여제품 방문 점검원, 가전제품 설치원, 화물차주)

고용노동부가 지원하는 직업 훈련에 3주 이상 참여하는 전직 실업자나 비정규직 근로자로서 가구별 연간 소득금액이 기준 중위소득의 100% 이하인 분이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사업자 등록증을 정상적으로 보유 중이신 분은 신청하실 수 없습니다

 


직업훈련 생계비대출 소득요건

모든 가구원 (주민등록상의 신청인 본인과 배우자, 부모, 자녀)의 소득을 합산해서 가구별 기준 중위소득의 100% 이하여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직업훈련_생계비대출_소득요건_안내사진
직업훈련 생계비대출 소득요건 

 


직업훈련 생계비대출(융자) 금리와 한도, 거치기간

 

 

 

그렇다면 얼마나 대출이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직업훈련기간에 따라 1인당 최대 2천만 원 한도 내로 대출이 가능합니다. 고용위기 지역이나 특별고용지원업종도 1인당 2천만 원 이내로 대출됩니다.

 

매월 대출한도액 : 매원 15일 자동으로 50~ 200만 원 (매원 훈련을 실시하고 있는지 확인한 후 지급됩니다.)

대출금리 : 1%


직업훈련 생계비대출의 상환방법 (3가지 중 선택하시면 됩니다.)

 

직업훈련_생계비대출_상환방법_안내사진
직업훈련 생계비대출 상환방법


어떤 훈련이 직업훈련 생계비대출 자격이 되나요?

 

 

 

: 고용노동부에서 인정하는 훈련과정으로서 기간이 3주 (21일) 이상인 훈련이 대출자격이 됩니다.

개별 훈련 사이의 공백 기간이 7일 이내인 훈련은 훈련기간을 모두 더해서 3주 (인터넷 원격 훈련의 경우는 32시간) 이상인 경우를 포함합니다.

 

1. 직업능력개발계좌제 , 국가기간, 전략산업직종훈련, 사업주 직업능력 발 훈련, 폴리텍 기능사 과정 등 '근로자 직업능력개발법'에 의해 지원되는 훈련과정

2. 국가 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 등 '고용보험법'에 의해 지원되는 훈련과정

3.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직업능력 개 발훈력을 위해 설치한 공공직업훈련시설에서 취업을 목적으로 실시하는 훈련

4. 건설근로자공제회에서 건설일용근로자의 기능 향상을 위하여 실시하는 훈련

5.'산업재해보상보험법' 제72조 및 제92조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훈련

6.'장애인 고용촉진법' 제11조 및 제12조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훈련

 


직업훈련 생계비 대출요건

: 대출 신청일 현재 대출의 대상이 되는 훈련에 참여 중이면서 남은 훈련기간이 15일 이상이어야 합니다. 

 

대출 신청할 때 필요한 서류

-주민등록등본

-가구원의 건강보험 자격 확인서 , 건강보험료 납입액 증명서 (납입액이 없을 경우에는 부과액 증명서)

-훈련기관이 발급한 수강증 (전산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면 생략이 가능합니다.)

-근로계약서 (비정규직 근로자) 나 무급휴직 확인서 (무급휴직자)


직업훈련 생계비 대출 신청방법

-인터넷 : 근로복지서비스 서비스 신청 메뉴에서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신청이 가능합니다.

-방문접수 : 근로복지공단 전국 지사 (팩스로 접수할 수 없습니다.)

 


직업훈련 생계비 대출 신청을 할 수 없는 사람

1. 한국 신용 정보원에 연체정보 등의 신용정보가 등록된 사람

2. 고용노동부에서 인정한 훈련과정이 아닌 경우 (취미, 오락, 교양 등의 훈련과정도 포함됩니다.)

3. 부정한 방법으로 대출을 받은 사람

4. 안타깝게도 아직 외국인과 재외동포는 신청할 수 없습니다.

 


직업훈련 생계비 대출의 중단 사유

-취업

-훈련을 중도 포기한 경우

-실업급여 수급자

-이자를 납부하지 않은 경우

-신용정보 변동이나 연체정보 등록 등

 

2회 차 이후 매월 분할 대출 전에 부적격 사유를 확인하게 되고, 부적격시 대출 실행은 중단됩니다.

 

이상 직업훈련 생계비대출 지원 대상과 소득요건,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주택청약종합저축 금리 / 한도 / 순위 / 청약 가능 면적 / 소득공제

*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조건 / 한도 / 금리 / 서류 / 미혼

*보조금24 신청방법 - 너무도 간단한 숨은 정부지원금 찾기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