쏠쏠한 살림정보/건강한 인생

예방접종 도우미 사이트 누리집 ㅡ초등학교, 중학교 입학생 예방접종

쏠쏠한 라이프-쏠라 2021. 2. 19. 21:25
반응형

예방접종 도우미 사이트 누리집 ㅡ 초등학교, 중학교 입학생 예방접종 

새 학기 현재 국가에서는 감염병을 미리 예방하기 위해서 초등학교, 중학교 입학생들의 예방접종을 확인하는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단체생활을 시작하면 감염병에 노출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입학을 하기 전에 필수 예방접종을 해야겠지요. 그것은 예방접종이 감염병을 예방하기에 가장 좋은 방법이기도 하고, 많은 아이들에게 예방접종으로 단체 면역이 형성되어 있으면 감염병 확산이 줄어들 수밖에 없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그래서 우리나라에서는 초등학교와 중학교 입학생은 빠뜨린 예방접종을 모두 완료하고 입학해야 한다고 합니다.

 

  입학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예방접종  

초등학교 입학생은 만 4~6세에 접종하는 4가지의 예방 접종의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MMR 2차

폴리오 4차

DTaP 5차 

일본뇌염 불활성화 백신 4차 또는 약독화 생백신 2차

(DTaPㅡIPV 4차를 접종했다면 DTaP5차와 IPV 4차를 접종한 것과 동일합니다.)

 

중학교 입학생은 만 11~12세에 접종하는 3가지의 예방 접종의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Tdap (또는 Td) 6ck

일본뇌염 불활성화 백신 5차 또는 약독화 생백신 2차

여학생의 경우는 HPV 1차

 

 

접종을 마쳤다면 예방접종 증명서를 제출해야 하지만, 예방접종 도우미 누리집 사이트나 스마트폰 앱에서 접종 내역이 모두 확인된다면 학교에 예방접종 증명서를 제출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예방접종 금기자란?

특수한 상황이라 예방접종을 받을 수 없는 학생이 있습니다. 이런 학생의 경우에는 접종을 의뢰했던 병원이나 의료기관에서 '예방접종 금기 사유'를 전산으로 등록해줄 것을 요청해야 합니다. 만약 전산으로 등록하기 어려울 경우에는 '예방접종 금기 사유'가 적힌 진단서를 발급받아서 학교에 제출해야 한다고 하네요.

 

▶아나필락시스 - 백신 성분 때문에 심한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했던 경우.

백일해 백신을 투여하고  7일 이내에 별다른 이유가 밝혀지지 않은 뇌증이 발생했던 경우.

면역결핍자나 면역억제제를 사용 중인 자.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 누리집

 

 

 

 


 예방접종 여부 확인하는 방법 

예방접종 여부는 접종한 병원이나 보건소에서 확인이 가능하지만 인터넷으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방접종 도우미 사이트 누리집에 회원 가입한 후 자녀를 등록합니다.

예방접종 도우미 누리집 사이트 가입 ㅡ 로그인 ㅡ 예방접종관리 ㅡ 자녀 예방접종관리 ㅡ 아이 정보 등록

 

▶PC에서 접종 내역을 확인하는 방법

예방접종 도우미 누리집 로그인 ㅡ 예방접종 관리 ㅡ 자녀 예방접종관리 ㅡ 아이 예방접종 내역 조회

 

스마트폰에서 접종 내역 확인하는 방법 예방접종 도우미 사이트에서 회원 가입하고 자녀를 미리 등록한 후에 이용해야 합니다.

예방접종 도우미 스마트폰 앱 로그인 ㅡ 우리 아이 예방접종 ㅡ 아기수첩

 

만약 예방접종 내역이 전산에 등록되어 있지 않다면 접종을 받은 의료기관이나 보건소에 전산등록을 요청합니다. 혹시나 의료기관이 폐업해서 전산등록이 어렵다면 보건소에 전산등록을 의뢰할 수 있습니다. 

 


  예방접종이 지연되거나 하지 못한 경우 

 

초등학교 입학생

 

1. DTaP 5차를 접종하지 못한 경우

만 7세 이상의 초등학교 입학생 중에 DTaP 5차를 접종하지 못한 아이가 DTaP 4차 접종을 만 4세 전에 한 경우에는 Tdap를 접종받게 되고, DTaP 4차 접종을 만 4세 이후에 한 경우는 5차 접종을 생략합니다.

DTaP 백신 접종이 지연되어 접종력이 완전하지 못한 만 7~10세의 어린이는 Tdap 백신을 1회 접종하고, 만 11세~12세에 추가로 접종(Tdap 나 Td)을 받게 됩니다.

 

2. IPV 4차를 접종하지 못한 경우

IPV 4차를 접종하지 못한 아이가 IPV3차 접종을 만 4세 이전에 한 경우는 IPV4차 접종을 실시합니다. IPV 3차 접종을 2차 접종과 최소 6개월 이상의 간격을 유지해서 했었고, 만 4세 이후에 IPV3차 접종을 실시한 경우엔 4차 접종을 생략합니다. (IPV 1차~3차 접종을 하지 못한 경우는 예방접종의 실시기준을 준수하여 남은 접종 횟수만큼 접종을 합니다.)

 

3. 일본뇌염 불활성화 백신 4차 또는 약독화 생백신 2차를 접종하지 못한 경우

일본뇌염 불활성화 백신 4차를 접종하지 못한 아이가 3차 접종을 만 4세 전에 했다면 불활성화 백신 4차를 접종합니다. 일본뇌염 약독화 생백신 1차를 맞은 아이는 1차 접종과 최소 4주 간격을 지킨 후에 약독화 생백신 2차를 접종해야 합니다. 일본뇌염 불활성화 백신이나 생백신을 접종하지 못한 아이는 예방접종의 실시기준에 따라서 불활성화 백신이나 약독화 생백신으로 접종합니다.

 

중학교 입학생

1. Tdap 또는 Td 6차를 접종하지 못한 경우

DTaP 5차 접종을 마쳤으나 Tdap나 Td 6차 접종을 못한 학생의 경우는 5차 접종과 최소 5년 간격을 준수하고 Tdap나 Td 6차 접종을 실시합니다.

 

2. 일본뇌염 불활성화 백신 5차 또는 약독화 생백신 2차를 접종하지 못한 경우

ㅡ일본뇌염 불활성화 백신 3차를 만 4~9세에 접종했다면 4차 접종은 생략하고 만 12세에 접종을 실시합니다.

ㅡ일본뇌염 불활성화 백신 3차나 4차 접종을 만 10세 이후에 실시했다면 추가접종은 생략합니다.

ㅡ일본뇌염 약독화 생백신 1차를 접종한 자는 1차 접종과 최소 4주 간격을 두고 약독화 생백신 2차 접종을 실시합니다.

 

예방접종 도우미에서 미리미리 확인하시고 안전하게 입학하시길 바랍니다.

예방접종 도우미 사이트 누리집 ㅡ초등학교, 중학교 입학생 예방접종 끝!!!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