쏠쏠한 살림정보/건강한 인생

골다공증 증상 ㅡ 진단 운동 음식 주사 예방

쏠쏠한 라이프-쏠라 2021. 1. 16. 11:38
반응형

골다공증 증상 ㅡ 진단 운동 음식 주사 예방

 

뼈는 일생동안 지속적으로 생성과 성장, 흡수의 과정을 반복하며 성장이 멈추지 않습니다. 1년마다 10%의 뼈가 교체되고 10년이 지나면 우리 몸의 뼈는 모두 새로운 뼈로 교체됩니다. 골밀도는 20대~30대가 가장 높다가 그 이후로는 뼈의 양은 조금씩 감소합니다.

특히 여성은 폐경이 되면 첫 5년간 급속도로 뼈가 약해지니 미리 골다공증에 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골다공증 증상 예방 치료

 

 

남성의 골다공증 발생은 폐경을 겪는 여성보다 훨씬 적습니다. 그러나 남성도 나이가 증가함으로 장내의 칼슘 섭취의 양이 줄어들고 뼈 생성도 감소하므로 골다공증이 생깁니다. 노인들이나 신체기능이 저하되면 몸의 균형감각이 떨어져 넘어질 때가 많은데요. 골다공증이 진행되면 가벼운 충격에도 골절이 쉽게 발생합니다.

 

 

 

 

 

골다공증이란?

골격계 질환, 즉 우리몸의 뼈의 강도가 약해짐으로 작은 충격에도 쉽게 골절되는 질환입니다.

뼈의 강도는 뼈의 양과 뼈의 질에 의해서 결정되는데요. 뼈의 구조와 미세손상, 무기질화, 교체율에 의해 영향을 받는 뼈의 질은 정확한 평가 기준이 없어  현재로서는 뼈의 양을 측정하는 골밀도를 이용하며 골다공증을 진단합니다.

 

 

골다공증 종류

골다공증은 폐경 후에 발생하는 골다공증과 노인성 골다공증이 있습니다.

 

뼈는 성년이 될 때까지 가장 튼튼해지고 최대 골량을 이루게 됩니다. 최대 골량은 유전적 성향의 비중이 가장 크지만 청소년기의 신체활동과 칼슘 섭취에도 큰 영향을 받습니다. 그리고 각종 호르몬(갑상선 호르몬, 성장 호르몬, 성 호르몬)의 영향도 받습니다.

 

질병이나 약물로 인한 골다공증도 있습니다. 스테로이드계, 과량의 갑상선 호르몬제, 항경련제, 항암제를 과다하게 섭취했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이나 쿠싱증후군 성호르몬의 겹핍 부갑상선 항진증 같은 내분비 질환이나 소화기 질환, 류머티즘 질환 등도 골다공증에 상당한 영향을 줍니다. 과도한 흡연이나 음주도 큰 영향을 주니 주의하여야 합니다.

 

 

 

 

골다공증 증상ㅡ골절

골다공증이 있어도 특별한 증상이 있는 것이 아니라 뼈가 부러진 후에 발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골절이 골다공증의 증상입니다. (손목, 대퇴골, 척주의 골절)

 

갑자기 등 쪽의 통증이 느껴지거나 키가 줄어든다면 척주 골절의 가능성을 고려해봐야 합니다. 특히 어르신들의 대퇴골 골절은 반드시 수술이 필요하지만 수술을 하더라도 합병증으로 사망하는 비유이 큽니다. 일반적으로 대퇴골 골절로 1년 내에 15~20%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어르신들은 만성 질환이 있으신 분들이 많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뼈의 강도가 떨어진 상태로 무거운 물건을 드는 것처럼 높은 하중이 걸리는 작업을 오래 해도 골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손목 골절은 주로 50대 층에서 많이 발생하는데 넘어지면서 손으로 땅을 짚다가 발생합니다. 골다공증은 골절이 한 번 발생하게 되면 재골절의 위험이 크게 증가합니다.

손목 골절도 5년까지는 사망률이 증가됩니다. 골절과 관련된 사망률 증가는 심각한 문제입니다. 골절로 인한 사망률은 여성이 남성보다 높습니다.

 

 

골다공증 진단

골다공증 진단은 골밀도 검사가 필수입니다. 골밀도 검사는 효과적으로 골절을 예측하기 위해 특정 부위를 측정합니다. (대퇴부 골절을 예측하기 위해 대퇴부의 골밀도를 측정합니다.)

 

하지만 이차성 골다공증의 위험도 있기 때문에 이를 찾기 위한 검사도 필요합니다. 주로 혈액검사, X선 검사, 생화학적 골 표시자 검사. 소변검사, 호르몬 검사 등을 합니다.

 

임상에서는 주로 이중에너지 x선 흡수 계측 법으로 골밀도를 측정하고, 초음파, 정량적 컴퓨터 단층촬영법의 방법으로 진단하기도 합니다.

 

 

 

 

 

 

 

면역력 높이는 방법 / 음식

누구나 건강하게 오래 살고 싶어 한다. 좋지 않은 식습관이나 스트레스를 멀리하기 위해 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작은 습관부터 바꿔보자. 환절기엔 일교차가 크기 때문에 면역력이 떨어져 호

sorlala.tistory.com

 

골다공증 치료ㅡ(약물치료, 주사)

 

골다공증으로 인한 골절이나 골감소증이 발생하면 약물치료를 합니다. 주로 골흡수 억제제(뼈의 파괴 감소), 골형성 촉진제가 있습니다. 선택적 에스트로겐 수용체 조절제는 뼈에 대한 효과는 유지하지만 안면홍조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칼시토닌은 약물을 복용하지 못하는 경우에 주사형으로 사용할 수 있고 통증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골절 발생 시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스포 스포 네이트는 골다공증 치료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음식이나 음료수와 섭취하면 거의 흡수가 되지 않아 공복에 투여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위장장애로 약제 복용이 어려운 경우 주사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사제는 뼈에 오래 보존되므로 주 1회, 1개월, 3개월, 1년 간격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 예방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튼튼한 뼈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칼슘과 비타민D 섭취가 중요합니다. 칼슘은 뼈의 파괴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꾸준하게 섭취해야 골밀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50세 미만 ㅡ 1000mg

50세 이상 ㅡ 1200mg

 

칼슘을 섭취하기 위한 음식(유제품) 이 많지만, 골다공증이 진행되는 환자에게는 칼슘 제재 복용이 요구됩니다.

탄산이 포함된 칼슘 제재는 음식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D는 장에서 칼슘의 흡수를 증가시키고 뼈의 무기질 침착에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햇볕을 쬐거나 식이를 통합 섭취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비타민D가 포함된 음식이 많지 않기 때문에 비타민D 제제 복용이 권장됩니다

 

운동은 최대 골량 확보에 도움을 줍니다. 신체 활동을 증가시켜 최대 골량을 확보하면 뼈의 감소를 막을 수 있고, 근력과 몸의 균형감을 유지시켜 낙상의 위험을 감소시킵니다.

 

잘 걷지 못하는 사람에게는 수영 같은 수중 운동이 도움될  수 있습니다.

(하루에 30분 이상, 일주일에 3회 이상)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