쏠쏠한 살림정보/알쓸신잡

결로 현상 원인 피해 해결방법

쏠쏠한 라이프-쏠라 2021. 1. 8. 13:55
반응형

너무너무 추운 요즘이네요.

이럴 때는 뜨뜻~~한 방바닥에 배깔고 수북한 간식 먹으면서 영화보는게 최고죠.ㅎㅎ

 

날씨가 급격히 추워지면서 집안 내부 난방으로 인해 결로가 발생하여 많은 분들이 고민에 빠져 계실텐데요.


 

저희집도 싱크대에 있는 바깥 창문에 물방울들이 맺혀 있더라구요.

나름 신축아파트인데 ㅜㅜ
급히 자료를 찾아보았네요.

 

좋은 정보는 공유해야 하므로

이 결로 현상의 원인과 해결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결로 현상이란??*

대기중에는 눈에 안 보이는 수분이 많이 존재 하는데요.

이 수분을 포함한 대기의 온도가 이슬점 이하로 떨어지면서 대기가 함유하고 있던 수분이 물체 표면에서 물방울로 맺히는 현상(이슬 맺힘 현상)이 생깁니다.

즉 냉장고에서 꺼낸 차가운 음료수병 표면에 물방울들이 생기는 것과 같은 이유이지요.

 

(역시 저희집도 물은 많이 쓰는 씽크대 주변이라 결로가 생긴 듯 하네요.^^;;;;;)

 

 

 

 

*결로 현상의 발생 원인*

결로를 맞이 하고 싶지 않으면 결로현상이 발생하기 전에 예방 하는것도 중요할 텐데요.

결로 현상은 생활하면서 발생되는 습기가 원인이겠죠.

 

ㅡ외부 온도와 실내 온도의 차이가 클 경우 (겨울철 난방)

ㅡ내부습도가 상당히 높을 경우 등 (빨래를 하거나 샤워를 한 후의 습기)

 

대부분 오래된 아파트나 주택에서 생긴다고 알고 있지만 단순히 건물이 노후 되거나 샷시가 오래되어서 나타나는 건 아니라고 해요. 아무리 좋은 샷시나 단열성능이 향상된 제품이라도 샷시 시공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결로는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겨울철이 유난이 춥고 창틀주변과 벽에 물방울이 맺힌다면 잘못된 시공이 아닌지 의심해 봐야 합니다.

(저희집도 시공이 잘못 된 걸까요??ㅠㅠ)

 



*결로 현상으로 인한 피해*

표면이 결로수에 의하여 계속 습기를 머금고 있으면 때나 곰팡이가 발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렇게 한 번 생겨난 곰팡이들은 절대로 저절로 소멸되지 않으며 물리적으로 곰팡이 뿌리까지 제거를 해주어야 합니다.

처음에 작은 습기나 곰팡이들을 방치해 버리면 해결할 부분 면적이 어마어마하게 커지니 집 안을 잘 살펴 보는것도 중요하겠죠.
(저희 집은 아직 물방울만 맺힌 상태라 볼 때마다 물을 닦아주고 있답니다.)

 

 

*결로 현상 방지 대책*

결로를 방지하려면 무엇보다도 내부를 자주 환기시켜 공기의 흐름이 잘 되도록 해주여야 하는데요.

습도가 높은 공기가 정체되지 않게 해주어야 물방울 맺힘을 막을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예방법은 환기와 단열이라고 합니다.

환기는 하루 3번, 한 번에 30분이상 해야하고 물을 자주 쓰는 욕실과 주방은 더욱 환기에 신경써야 합니다.

또한 에어캡과 문풍지같은 단열재를 붙이면 결로현상 방지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단열재를 사용하면 난방비 절감은 덤이겠네요.

 

ㅡ실내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할 것

ㅡ빨래 같은 습기 있는 물건을 실내에 널지 말 것

ㅡ건조한 공기를 자주 환기 시킬 것

ㅡ가습기의 잦은 사용

 

이론은 알지만 실천이 어렵잖아요.

환기를 시키려니 요즘처럼 너무 추운 날씨에  30분은커녕 3분도 어렵네요.

하지만 추운 겨울 난방을 안 할 수도 없고

게다가 심하게 건조하기 때문에 가습기를 사용하거나 젖은 빨래를 널어 놓고 있어요.

제가 이것저것 실험 해보니 문틈이 적어지게 환기할 때 외엔 창문을 잠가 두거나
아예 창문을 1cm정도 항상 열어두었을 때가 결로가 반이상 줄었던거 같아요.

요즘 시중에 결로 현상으로 생긴 흘러내리는 물들을 흡수해 주는 제품도 판매하더라구요.

이건
티몬에서 급 검색 했는데 물을 흡수했다가 증발시켜줘서 오래도록 교체가 필요 없다고 하네요. 사용 후 테이프를 떼어내도 자국이 안 남는다니 한 번 구매해 보세요.
3미터 정도가 1500원 정도하네요.

 


문풍지도 많이들 필요하실텐데요.
조그만 틈으로도 찬 바람이 쓩쓩들어오는데 틈을 막기 좋아 보이네요.
투명한 색이 있어 괜찮은 거 같습니다.
투명 문풍지는 5m에 3,200원이네요




문풍지나 물흡수테이프는
다이소에서도 판매한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