쏠쏠한 살림정보/알쓸신잡

개인회생과 개인파산의 장단점 신청조건 ( 개인회생파산 )

쏠쏠한 라이프-쏠라 2023. 5. 19. 17:32
반응형

개인회생파산이란 개인회생과 개인파산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을 말합니다. 두 방식 모두 채무자가 빚을 조정 및 면제받기 위한 법적 절차로 각각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신중히 선택해야 합니다. 개인회생과 개인파산의 장단점 및 신청조건을 명확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 개인회생과 개인파산 차이점

- 개인회생 장단점 및 신청조건

- 개인파산 장단점 및 신청조건

 

개인회생과 개인파산 차이점

 

'개인회생'이란 채무의 일부를 탕감하고 나머지를 분할로 변제하는 방식입니다. 반면 '개인파산'은 모든 재산을 처분하고 채무의 전액을 탕감받는 것입니다.

 

개인회생-개인파산-장단점
개인회생-개인파산-장단점

 

◎ 개인회생

개인회생은 채무자가 일정한 소득이 있고 재산을 보유하고 있지만 재산보다 빚이 많은 경우에 해당합니다. 법원의 승인을 받아 빚의 일부를 탕감하고, 나머지를 3년 ~ 5년 동안 분할로 변제하는 절차입니다. 매달 소득에서 생활비를 제하고, 남은 금액으로 빚을 갚는 것입니다.

 

개인회생을 신청하려면 현재 대출연체의 유무보다는 앞으로도 계속 연체가 발생할 것 같다는 증거를 제시해야 하는데요. 더불어 개인회생 신청과 동시에 소득을 증명해야 합니다.

 

◎ 개인파산

개인파산은 채무자가 빚을 변제할 능력이 전혀없는 분에게 해당됩니다. 또한 가지고 있는 재산이 전혀 없거나 빚보다 재산이 적을 때, 법원의 승인을 받아 모든 재산을 처분하고 빚의 전액을 면제받는 것입니다.

 

 

서민금융진흥원 소액생계비 대출, 긴급생계비 100만원 필요한 분들을 위한 가이드 - Rich-life

이런 경우는 안전하게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진행하고 당일에 대출이 처리되는 '긴급소액생계비대출'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your-life-story777.com

 

개인회생 장단점 및 신청조건

 

◎ 개인회생 신청조건

① 최저생계비 이상의 꾸준한 소득이 있어야 합니다. 근로자, 사업소득자, 연금소득자 등 소득을 증명할 수 있는 자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금융회사의 전체 채무가 15억원 이하여야 합니다. 이 중 무담보대출(신용대출0이 10억원 이하, 담보대출의 경우는 15억원 이하여야 합니다. 대출이 이 금액을 초과하면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③ 재산이 부채보다 적어야 합니다. 재산이 부채보다 많으면 신청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④ 과거에 개인회생 또는 개인파산으로 면책을 받은 적이 없거나 5년이 지나야 합니다. 한 번 면책을 받으면 5년 동안 다시 신청할 수 없습니다.

 

개인회생 신청자격 조회하기

개인회생-신청자격-조회하기

 

 

◎ 개인회생 장점

① 재산을 보유가능

개인회생은 재산을 처분하지 않고 그대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차량, 예금, 보험 등 자신의 명의로 등록된 재산을 계속 소유할 수 있습니다.


② 채권자 동의 없이 원금 탕감 가능

개인회생은 채권자의 의견과 상관없이 채무를 90%까지 탕감할 수 있습니다. 채무가 크게 줄어들어 변제 부담이 덜해집니다.

 

 

③ 공무원, 교사, 의사, 기업의 임원 자격이 유지가능

개인회생은 직장 생활에 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신용도가 낮아져도 일부 기업을 제외하면 취직에 문제가 없습니다.

 

④ 채권자의 독촉 및 추심 행위인 가압류, 압류, 강제집행을 중지, 금지

개인회생을 신청하면 법원에서 가압류, 압류, 강제집행 등의 행위를 중지하고 금지하는 명령을 내립니다. 채권자는 이에 따라야 하며, 위반할 경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⑤ 일정 금액의 임차보증금을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회생은 임차보증금 2천만원 이하에 대해서는 파산관재인에게 넘기지 않고 보유할 수 있도록 합니다. 임대차 계약이 유효하다면 계속 거주할 수 있습니다.

 

 

◎ 개인회생 단점

 

3년에서 5년 동안 채무를 변제해야 함

개인회생은 면책을 받기 위해 일정한 기간 동안 변제계획에 따라 채무를 갚아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소득이 줄거나 변제가 어려워질 경우 변제계획을 변경하거나 해제될 수 있습니다.


신용거래가 중단

개인회생은 신용도가 7년간 낮아지고, 신용카드나 대출 등의 금융거래가 제한됩니다. 신용정보원에 등록되어 다른 금융기관에서도 신용거래가 어려워집니다.


과정과 절차가 복잡하고 시간이 오래걸림

개인회생은 신청서 작성부터 변제계획 승인까지 여러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법원과 채권자와의 협상이 필요하며, 변호사나 법률사무소의 도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 면책을 받은 적이 있다면 5년이 지나야 다시 신청가능

개인회생은 한 번 면책을 받으면 5년 동안 다시 신청할 수 없습니다. 이전에 개인파산으로 면책을 받은 경우에도 5년이 지나야 가능합니다.

 

 

개인파산의 장단점 및 신청조건

 

◎ 개인파산 장점

① 모든 부채 탕감

개인파산은 면책결정을 받으면 모든 채무가 사라집니다. 더 이상 채권자에게 변제 의무가 없으며, 새로운 경제적 시작을 할 수 있습니다.


② 신용불량 기록이 삭제

개인파산은 면책결정 후 7년간 신용도가 낮아지고 신용거래가 제한되지만, 그 이후에는 신용정보원에서 신용불량 기록이 삭제됩니다. 그러면 다시 신용카드나 대출 등의 금융거래가 가능해집니다.


③ 각종 압류가 해제

개인파산은 가압류, 압류, 강제집행 등의 행위를 중지하고 해제합니다. 본인 명의로 등록된 재산은 파산관재인에게 넘겨져야 하지만, 최저생계비 이하의 소득이나 생활에 필요한 최소한의 재산은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 개인파산 단점

본인이 보유한 자산을 모두 처분해야 함

개인파산은 재산을 모두 팔아서 채권자들에게 배당하는 것입니다. 부동산, 차량, 예금, 보험 등 자신의 명의로 등록된 재산은 모두 파산관재인에게 넘겨져야 합니다.


일정기간 동안 신용대출 등 금융거래에 제한

개인파산은 면책결정 후 7년간 신용도가 낮아지고 신용카드나 대출 등의 금융거래가 제한됩니다. 신용정보원에 등록되어 다른 금융기관에서도 신용거래가 어려워집니다.


심사부터 절차가 매우 까다롭고 시간이 오래 걸림

개인파산은 면책불허가 사유가 없는지 확인하는 과정에서 법원과 파산관재인의 역할이 큽니다. 이 과정에서 법원과 파산관재인과의 협조와 변호사나 법률사무소의 도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개인파산 더욱 자세히 보기

개인파산-세부사항-확인하기

 

 

◎ 개인파산 신청조건

 

① 재산보다 채무가 많아 변제할 수 없는 상황이어야 합니다. 재산이 채무보다 많으면 신청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② 실무상 3년 이상 장기연체자여야 합니다.


③ 소득이 있더라도 생계가 어려운 수준이어야 합니다.


④ 재산이 빚보다 적어야 하며 사실상 생계에 꼭 필요한 것이 아니면 파산관재인이 처분합니다.


면책불허가 사유가 없어야 합니다.

 

면책불허가 사유 -과거에 면책을 받은 이력이 있는 사람 (개인회생 5년 이내, 개인파산 7년 이내)
-채무자가 변제해야 할 재산을 불리한 조건에 처분한 경우
-도박, 코인, 주식, 낭비 등을 통해 과도한 채무를 진 경우
-채무를 인위적으로 증감시킨 경우
-채무가 범죄와 연관되어 있거나 일부러 변제 의무를 다하지 않은 경우
-채권자가 여러명이나 한 명에게만 변제 의무를 다한 경우

 

개인회생과 개인파산은 채무자의 상황에 따라 적절한 방법을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 개인회생과 개인파산의 장단점 및 신청조건을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전세보증금 반환 소송 15개월만에 승소한 후기 ( 비용, 기간, 과정) - Rich-life

길었던 전세보증금 반환 소송에서 승소하였습니다. 전세만기부터 법무사에게 의뢰하여 소송에서 승소하기까지 대략 15개월 가량 걸렸습니다. 저처럼 역전세나 집주인의 갭투자로 전세금을 돌

your-life-story777.com

 

노인장기요양보험 홈페이지 및 등급판정 기준

노인장기요양보험 홈페이지 및 등급판정 기준 노인의 생활안정을 위해 시행되고 있는 '노인장기요양보험'이란 제도가 있습니다. 건강보험가입자라면 장기요양보험의 가입자이니 반드시 도움

sorlala.tistory.com

 

실비보험 4세대 실손보험 전환 후기

4세대 실손보험으로 바꾼 실비보험 전환 후기 저희 집은 보험을 좋아하지 않아 보험을 최소한으로 가입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기본적으로 가족 당 각 1개씩의 실비보험이 있는 상태인데요. 작년

sorlala.tistory.com

 

카카오 뱅크 비상금 대출 ( 신청방법 / 이자 연장 상환 연체 )

급하게 현금이 필요할 때는 '카카오 뱅크 비상금 대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출신청이 매우 간단하고 바로 출금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카카오 뱅크 비상금 대출 신청 방법 및 금리,

sorlala.tistory.com

 

소상공인 정책자금 (지원대상 신청방법 홈페이지 )

소상공인 정책자금 홈페이지 (지원대상 신청방법) 정부에서는 사업이 어려워진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을 위해 금리 부담을 줄여 사업을 유지할 수 있도록 낮은 금리로 소상공인 정책자금을 시행

sorlala.tistory.com

 

2023 다자녀 혜택 13가지 핵심정리

올해 다자녀 혜택에서 추가되거나 변경된 부분이 있습니다. 자녀가 2명 이상인 가정부터는 혜택을 빠짐없이 꼭 챙겨 받으시기 바랍니다. 저도 3자녀 가정이라 매년 13가지이상의 다자녀 혜택을

sorlala.tistory.com

 

가족간 부동산 매매 거래 장점 및 단점 (증여와 비교)

가족간 거래 (가족간의 부동산 매매) 장점 및 단점 부동산을 자녀에게 증여하거나 부동산을 가족간 매매하더라도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가족간 부동산 매매 시 장점과 단점 및 증여와의 차이

sorlala.tistory.com

 

기초연금 (기초노령연금) 신청 자격 얼마받나요?

기초연금이란 의료비가 점점 높아지고, 수입은 줄어드는 노후에 좀 더 편안한 생활을 돕기 위해 도입된 제도입니다. 국민연금을 받는 노후세대라도 금액이 크지 않다면 기초연금까지 받을 수

sorlala.tistory.com

 

728x90
반응형